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학부소개

미래 첨단 기계공학을 리드할 핵심 인력 육성

교육목표

기계공학은 힘과 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고체의 변형, 유체의 이동, 열의 전달과정, 물체의 움직임 제어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

중앙대학교 교육목표

  • 교육이념
    중앙대학교는 창학 이념 의와 참의 정신을 교육이념으로 삼는다. 즉 중앙인은 학문 탐구를 통해 진리를 추구하고, 올바른 인간정신을 바탕으로 봉사와 참여를 실천하여 사회 정의를 구현하여양 한다.
  • 교육목적
    중앙대학교는 의와 참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기르고, 민족과 인류공영에 기여할 수 있는 열린 세계관을 지닌 인재의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 교육목표
    1. 폭넓은 기초교육을 통해 자아를 형성하고 계발하는 자율적 교얀인을 기른다.
    2. 전공분야의이론에 능통하고 활용능력을 겸비한 실용적 전문인을 기른다.
    3. 깊이 있는 전문 역구역량과 유연한 학제적 연구역을 겸비한 실험적 창조인을 기른다.
    4.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여 지역, 국가 및 인류 공동체에 기여하는 실천적 봉사인을 기른다.
    5. 전통을 발전적으로 계승하며 세계문화의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는 개방적 문화인을 기른다.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교육목적

‘의와 참’의 창학이념을 바탕으로 지역, 국가, 인류의 변영과 정보화 사회를 주도할 지도력과 책임감을 겸비한 글로벌 공학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교육목적

  • 1. 참된 인성을 바탕으로 윤리의식과 책임감을 갖춘 전인화된 공학인 양성
  • 2. 창의력, 전문기술력, 현장적응력을 겸비한 전문화,실용화된 공학인 양성
  • 3. 융복합 사회에서 학제간 다면성을 지향하는 국제화된 공학인 양성

중앙대학교·공과대학 교육목표와 기계공학프로그램 교육목표의 상관표

교육목표  
  전인화 된 공학인 전문화/실용화 된 공학인 국제화 된 공학인
기계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I
II
III
III

● 연관성 강함  ◐ 연관성 보통  ○ 연관성 약함

중앙대학교 기계공학프로그램 교육목표, 목적 및 학습성과

교육목적
산업계에 필요한 전문 기술인 및 전문공학자를 양성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기계공학 분야의 기본적인 학문 뿐 아니라 첨단 설계 컴퓨터응용설계, 재료가공 및 생산기술을 포함하는 응용분야의 학문을 교육한다. 단편적이고 사전적인 지식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인 능력과 독립적 사고를 키우고 지도력을 발달시 킬 수 있는 교육에 목적을 둔다.
교육목표
  • I. 기계 시스템을 창의적으로 설계 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II. 팀워크 및 리더십을 갖춘 국제적 수준의 공학인 양성
  • III. 사회적 책임 인식 및 평생 자기 계발을 통해 사회에 봉사하는 공학인 양성
학습성과
  • 01.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02.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03. 공학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04.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05.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법, 첨단 공학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06.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07.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08. 평생 교육의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09. 거시적 관점에서 공학적 해결방안이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10. 경제, 경영,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 11. 직업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인식
  • 12.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13. 지적재산권에 대한 기본지식과 자료의 검색, 활용, 출원절차에 대한 기본 이해 능력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상관표

교육목표/
학습성과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이론응용 자료분석 설계능력 팀워크 문제해결 책임인식 의사전달 이해능력 평생교육 시사지식 국제성함양 공학실무 지적재산권
I  창의적 설계 능력 배양
II  팀워크, 리더십 함양
III  사회에 봉사 정신 함양

● 연관성 강함 (3) ◐ 연관성 보통 (2) 연관성 약함 (1)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

교육이념
중앙대학교는 창학 이념 의와 참의 정신을 교육이념 으로 삼는다. 즉 중앙인은 학문 탐구를 통해 진리를 추구하고, 올바른 인간정신을 바탕으로 봉사와 참여를 실천하여 사회정의를 구현하여야 한다.
교육목적
중앙대학교는 의와 참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기르고, 민족과 인류공영에 기여할 수 있는 열린 세계관을 지닌 인재의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1. 창의적 사고와 과학적 연구방법에 기초한 학문 연구능력을 기른다.
  • 2. 학문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과 학제적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안한다.
  • 3.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여 실용적 지식을 창출한다.
  • 4. 세계속의 한국문화 창조를 위한 개방적 안목을 기른다.
  • 5. 공동체 의식과 도덕적 판단능력에 기초한 실천적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

중앙대학교의 교육이념인 학문연구, 인재양성, 사회봉사에 따라 본 학부에서는 창학이념과 교훈을 기초로 하여 전인교육을 완성시키고, 전공과목을 심도있게 이수시킴으로써 국가와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인력 양성함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각 학문 영역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강조하고, 정부가 적극 추진 중인 차세대 성장동력 기술관련학문(NT/MEMS/ST)을 교육하고 해당 분야 고급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해당 분야 전공의 전임교원을 대폭 확충하였고 그에 따른 교과목을 개설하는 등 급변하는 기술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기계공학부 대학원 교육목표

기술의 변화와 발전 속도가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른 현재 산업사회에서 국가와 지역사회의 산업현장에서는 고급 엔지니어의 원활한 공급을 필요로 하고 있다. 21세기의 시대적 환경변화에대응해서 국가생존과 번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토착기술의 첨단화와 함께 창조적 신기술의 개발이 엔지니어의 주된 임무가 될 것임은 이미 이견의 여지가 없다. 아울러, 기술적 요소가 산업과 사회 일반에 깊숙이 개입됨에 따라, 엔지니어의 활동 영역이 공학과 과학기술로부터 경영, 경제, 정책 분야로 대폭 확대될 것이 요구되며, 대학교육을 통하여 배출되는 기계기술인은시대적 환경변화에 걸맞게 산업사회의 구성원 역할을 다하면서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발휘하여야한다. 또한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기술 주권 시대’라는 신조어가 대변하듯 국가의 과학기술 수준이 국력의 잣대가 되고 있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실로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차세대 성장 동력 10개 분야를 선정하여 지난 30년간의 고도성장의 기반을 딛고향후 기술 선진국으로서의 재도약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러한 계획의 핵심 기술로서 다양한 분야의 첨단기술 개발 및 인력 양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본 기계공학부에서는 유능한 전분 공학도를 양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중장기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실행 / 준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