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전공소개

힘과 에너지를 통한 고체(SOLID)의 변형, 유체(FLUID)의 이동,
열(HEAT)의 전달과정, 물체의 움직임 제어(CONTROL)

기계공학이란

기계공학은 힘과 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고체의 변형, 유체의 이동, 열의 전달과정, 물체의 움직임 제어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

  • 고체(SOLID)의 변형
  • 유체(FLUID)의 이동
  • 열(HEAT)의 전달과정
  • 물체의 움직임 제어(CONTROL)

기계공학은 힘과 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고체의 변형, 유체의 이동, 열의 전달과정, 물체의 움직임 제어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

기계공학은 일반적으로 금속성 장치, 부품의 설계 및 제작에 관해 연구하는 분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오해는 19세기 말 일본에서 서구문물을 받아들일 때 MECHANICAL ENGINEERING을 기계공학으로 번역했기 때문입니다.

MECHANICAL은 역학힘에 대한 학문을 의미하는 MECHANICS의 형용사입니다. 기계공학은 힘과 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고체(SOLID)의 변형, 유체(FLUID)의 이동, 열(HEAT)의 전달과정, 물체의 움직임 제어(CONTROL)에 대해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MECHANICAL은 기계를 의미하는 MACHINE과 이 것의 형용사인MACHINERY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산업에 적용되는 공학중에서 기계공학은 가장 중추적인 학문이며 응용분야가 가장 광범위한 학문입니다.

기계공학은 중공업 분야뿐 만 아니라 반도체 제조장비, 극미세 가공공정, 생산가정용 로봇, 자동제어시스템, 첨단 에너지 변환장치에 응용되고 있으며, 나아가 HDD와 DVD플레이어 등 컴퓨터 관련제품, 항공기와 유도미사일 같은 첨단무기분야에도 응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이 최근에는 기계공학은 지식정보기술(IT), 바이오기술(BT), 나노기술(NT), 우주기술(ST), 환경기술(ET)와 연계되어서 확대발전하고 있고 응용분야 범위도 계속 넓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가 집중 육성중인 10대 차세대 선장산업에서도 기계공학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