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대학원/연구실

우수한 연구인력 양성, 역동적인 연구, 유연한 교과과정

연구실소개

미래를 여는 첨단기술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 정보입니다.

실험실 연구분야 지도교수
3D 디지털설계 연구실

3D 디지털 설계 연구실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한 3차원 형상의 표현 및 제품의 설계에 관련되는 제반 연구를 수행한다. 구체적으로는 3차원 형상의 표현을 위한 수학적인 표현법 및 알고리즘, 데이터구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3차원 측정 데이터로부터 형상을 재구성하여 표현하는 방법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3차원 형상데이터를 포함한 설계 데이터를 인터넷을 통하여 공유하고 협력적인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는 infrastructure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서는 웹을 통한 응용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래밍 기술이 기본적으로 사용된다. 현재 국방과학연구소(ADD)에서 주관하는 UVRC(수중운동체연구특화센터)와 공동으로 “실시간 정보공유 및 공동설계가 가능한 수중운동체 분산설계기법” 및 ERC연구센터인 첨단조선공학연구센터와 공동으로 “IT 기반 설계 및 해석프로세스의 통합기술” 과제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와 “설계와 해석데이터간의 Morphing” 과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최영
고온파괴역학연구실

연구실의 연구 수행 내용 중 산업계 응용 분야는 “설비의 신뢰성 평가 및 위험성 관리” 기술이다. 현재 이 기법 적용의 대상 설비는 공정플랜트, 발전 플랜트 등의 대형 설비이다. 하지만 향후 거의 모든 생산 업체의 주요 설비관리에는 이 기법이 사용된다. 이 분야의 연구는 산업공학, 경영학 등과 기계공학의 학제간 연구 성격을 띄므로, 설비의 보전성(maintainability), 파손, 잔여수명 등의 기계공학적 지식 외에도 설비유지 경비(cost) 및 손실 비용 산정, 신뢰성 이론(reliability theory) , 관련 법규 및 상업적 솔루션 등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다. 이와 같은 신뢰성 관리 기술은 본 연구실에서 수행하던 학술적 연구 분야인 “고온 파괴역학 및 기계물성” 연구 결과를 확장한 응용 기술이다. 고온파괴역학은 재료의 고온에서의 파괴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고온 구조물의 파손방지 및 수명 평가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로, 전 세계적으로 제한된 연구팀이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본 연구실은 미국 연구팀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재료물성 분야의 최근 연구 동향 중 나노 기술과 관련된 “나노구조재료의 고온물성 연구”는 새로운 미래 연구 주제로서 본 연구실도 ECAP나노 재료를 사용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윤기봉
구조 정보디자인 연구실

복잡한 구조물에 대한 정보추출을 엔지니어의 손에 과 단순한 실험에 의존해 오다가 80년대의 컴퓨터의 비약적인 발전에 힘입어 구조정보를 컴퓨터에 의한 모사(simulation)에 의해 가능하게 되었다. 이는 엔지니어의 오랜 숙원이었던 모의실험 (Virtual experiment)으로 확대 발전하여 미래 지식 기반사회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 예상한다. 본연구실에서는 컴퓨터를 원용하여 기계 시스템의 해석 및 모의 실험을 수행한다. 유한요소법 (Finite Element Method)을 주요 해석방법으로 사용하며, 이를 위해 Engineering Workstation, PC 및 각종 사용 구조해석 프로그램이 설치 운용되고 있다. 이 방법을 CAD/CAM/CAE (Computer Aided Design /Manufacturing /Engineering) 에 확대 적용하여 제품의 설계 및 생산의 효율성을 대폭증대 시킨다. 주요 연구분야는 CAE 시스템을 위한 열해석 모듈의 개발, 유체-구조물간 상호 작용계의 동특성 시뮬레이션, 고온 열화도 평가 및 수명 예측 프로그램의 개발, 2 강교량의 피로해석을 위한 사용자 편의 통합프로그램 개발 등이 있다.

조성욱
기능성미세표면공학 연구실

다양한 Tribology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실험장비를 구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마찰, 마모, 윤활에 대한 기초 연구 및 응용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조민행
기능성 재료 및 응용역학 연구실

전기활성 고분자 (EAP, electroactive polymer)는 전기적 자극 하에서 큰 변형률 (수 % ~ 수십 %)을 얻을 수 있는 유망한 재료이다. 또한, 높은 파괴인성, 대 변형률, 높은 진동감쇠, 등의 특성을 갖는 생체 근육 (biological muscle)을 모사할 수 있어 인공 근육 (artificial muscle)이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EAP는 많은 고분자 재료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형태로 쉽게 제조가 가능하여, 다양한 sensor 및 actuator로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가볍고 유연한 EAP를 활용하여 유연한 전자기기 (flexible electronics)에서 사용가능한 다양한 sensor 및 actuator를 개발하고 있다. 전통적인 고체역학은 나노규모에서 발생하는 fracture, adhesion, slip, 등과 같은 물리현상을 규명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분자동역학을 이용한 다양한 고체 내의 결함의 문제를 해석함으로써, 거시적인 크기에서의 공학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computational multiscale analysis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최승태
나노생산기술 연구실

본 연구실은 광학, 생물학, 기계공학 그리고 에너지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마이크로/나노 구조물의 신개념 제조공정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주요 제작 공정 기술]
나노 복제공정, 나노임프린팅 (폴리머 및 유리소재)
신개념 나노구조 제작공정 (회전경사증착(GLAD) 및 비정질 탄소 구조)
전통적인 마이크로/나노 패터닝 공정 (포토리소그래피, 식각 등)

[주요 응용 분야]
마이크로/나노 광소자 (LED,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광자 IC 등)
바이오칩, 바이오센서, 랩온어칩, 화학 센서
차세대 에너지 소자 (태양전지, 연료전지 등)

김석민
로보트공학연구실

본 연구실에서는 로봇 구동부에 들어가는 중요 핵심 부품인 로봇용 감속기의 설계와 해석을 연구하고 있다. 이 외에도 산업용으로 쓰이고 있는 전동지게차 구동부 (모터+ 감속기 + 제어기)를 개발하여 산업용으로 쓰이고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주로 산업에서 중요한 부분인 구동부의 설계와 더불어 제작까지 하고 있으며 그 동안 이 실험실을 통하여 창업한 ㈜제이파워텍에서는 전동휠체어를 개발하여 우리나라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오세훈 교수가 직접 창업한 ㈜엠파워텍은 벤처기업으로 지정을 받았고 전기 자전거를 생산하여 전국에 판매도 이루어 지고 있다. 초중고 실용화 대전에서 대상을 받기도 하였다. 로봇 엔진니어링 연구실에서는 기어 설계도 배우고 있다. 현장에서 꼭 필요한 기어의 강도 평가와 치형을 설계법을 공부한다. 앞으로 창업에 필요한 여러 가지도 공부할 수 있는 연구실이다.

오세훈
마이크로시스템연구실

Microsystems 란 Microelectronics, Photonics, RF, MEMS 및 Packaging 기술을 바탕으로 초소형화 및 집적화 된 시스템을 말한다. μSYS Lab 에서는 마이크로시스템의 Fundamental Tech.라고 할 수 있는 Material, Assembly, Manufacturing, Design, Reliability Technolgy에 대한 다양한 연구 개발을 진행중에 있다. 차세대 친환경 재료를 개발하여 자기조직화(Self-Organized) 어셈블리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유체 고유의 표면장력(Surface Tension)을 이용한 고정도 자기정렬 (Self-Alignment) 어셈블리 기술을 개발하여 차세대 초고속 광전자(Optoelectronic) 융합시스템 및 차세대 3차원 초고집적 마이크로시스템 구축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거리 인식 센서 시스템을 위한 다층 박막구조를 가지는 초음파 센서 등 다양한 센서를 개발, 제작하고 있으며 다양한 구조를 가지는 센서의 특성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 μSYS Lab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연구개발을 통해 미래 첨단 공학을 이끌어 갈 것이다.

김종민
멀티스케일열공학 연구실

본 연구실에서는 마이크로/나노 스케일 에너지 전달에 관한 기초 연구 및 기본적인 열/유체 응용분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펨토-나노초급 레이저에 의한 재료 손상을 볼츠만 수송 이론을 이용하여 해석하고 재료 내부의 전자/포톤/포논 간의 에너지 전달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펨토초급 레이저를 이용하면 비열적(non-thermal) 에너지 전달 과정을 통해 매우 정교한 가공이 가능하다. 또한 포톤의 흡수와 급격한 애벌런치 이온화를 통해 절연체 내부의 전자 수밀도가 임계 밀도보다 커지면 플라즈마에 의한 강한 에너지 흡수가 발생하면서 광학 손상 현상이 발생한다. 본 연구실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에너지 전달 구조를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초격자 (superlattice) 구조물 내부의 열전도를 3ω 방법을 이용하여 측정하고 경계면 열 저항에 대한 새로운 모델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분자 동력학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분자단위의 에너지 전달 과정과 포논의 전달 과정을 모사하고 이를 통해 열 경계저항의 특성을 분석한다. 이러한 연구는 주로 반도체 레이저에 응용되어 광학 및 열전달 특성을 이해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

이성혁
미세재료 및 가공 연구실

최근 첨단 기계장비 및 전기 전자, 통신분야의 부품과 장비는 경박, 단소화, 고기능화, 친환경 소재 및 공정의 간소화가 요구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실에서는 스마트폰을 포함한 고부가가치 부품, 제품의 재료선정, 회로설계를 위한 최적 제조공정과 신뢰성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초기특성평가 방법으로는 인장, 전단강도 및 Peel 실험등의 기계적 특성평가방법을 수행하고, 장기신뢰성평가방법으로는 열충격, 열피로, 마이그레이션(Migration) 및 시효(Aging)실험을 통한 전기, 화학, 야금학적인 평가시험을 통해 고부가제품의 수명 및 장기 신뢰성평가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각종 재료 물성치에 따른 해석과 실험을 수행하여 제품의 품질평가와 수명예측을 수행함과 동시에 품질의 안정성, 재현성이 보장된 고부가가치 제품 확보를 위한 기초 및 기반 실험을 수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연구로는 무연솔더(Lead-free Solder)를 이용한 접합부의 신뢰성 평가에 관한 연구와 마이크로시스템패키징, 자동차 전장부품의 신뢰성평가, 친환경 소재를 이용한 이종재료 접합부의 수명평가, 테르밋용접(Thermit welding)의 원리 및 야금학적 특성평가에 관한 연구등이 있다. 이밖에도 태양광 소자를 이용한 집광모듈 접합부의 특성평가 및 수명예측, 언더필 대체 에폭시솔더/플럭스 공법개발, 그래핀 소재를 이용한 차폐회로제품의 특성 및 신뢰성평가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신영의
바이오미케닉스연구실

바이오미케닉스 연구실에서는 인체 관절 생체역학을 연구한다. 관절의 기계적인 거동과 관절 내의 하중 전달을 계산하여 부상 원인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개발한다. 이와 같은 예로는, 무릎 전방십자인대의 부상이나 관절이 기계적으로 마모되는 퇴행성관절염이 있다. 기초 연구와 더불어 인공관절의 개발 및 수명 연장, 생체 보조 기구 및 의료기구 개발과 같은 응용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기계적, 수학적, 그래픽스적인 기술과 도구를 개발합니다. 이 연구는 기존 전통 분야인 다물체동역학, 3차원 운동분석, 컴퓨터비젼, 의료영상처리 기술들을 활용합니다.

구승범
소음진동연구실

본 연구실에서는 일상생활이나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진동 현상의 특성을 규명하고 이를 개선하여 보다 안전하고 안락한 생활 환경을 제공해 주고자 하는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다. 최근에는 공작기계 스핀들, 발전기 로터, 초정밀 검사장비 등 각종 산업기계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시스템의 동특성 및 안정성 해석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인 해석과 ANSYS를 이용한 해석을 수행하며 signal analyzer등의 실험장비와 eZ-analyst, STAR 등 관련 software를 이용하여 시스템의 모드실험을 수행하고 있다. 실험과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설계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중요한 생활 환경 문제중 하나인 차량과 노면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감소시키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음 저감 효과가 탁월한 노면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소음의 전달 경로인 타이어와 차량을 3-D 모델링하고 소음 해석/예측 프로그램인 AutoSEA를 이용하여 수음자 위치에서의 소음도 예측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PID, PD 등의 제어이론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능동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ARX, ARMAX 등의 시스템 규명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특성을 파악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재응
시스템통합설계연구실

본 연구실에서는 다분야 복잡 공학시스템의 통합적 설계 방법론을 개발하여, 각종 기계, 전자, 및 재료 시스템 개발에 응용한다.

최해진
신소재 응용시스템 설계연구실

본 연구실에서는 기능성 강화 섬유와 고분자 수지로 구성된 신소재 섬유강화 복합재료를 이용한 기계 설계 및 제작에 관한 제반 연구를 수행 중이다. 고분자 기지 섬유강화 복합재료 (Polymer Matrix Fibre Reinforced Composites)는 높은 비강도 (Specific Strength)와 비강성 (Specific Stiffness) 및 우수한 감쇠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항공기, 인공위성, 고속전철 등의 고속 운송기기나 초정밀 공작기계의 설계에 매우 적합한 재료이다. 구체적인 연구분야는 다음과 같다.

A) 공작기계 설계: 초미세/초정밀 마이크로-나노 부품가공을 위한 공작기계 구조설계를 수행한다. 초정밀 가공을 위한 구조의 경량화, 고강성화를 목표로 고강성 섬유강화복합재료-포움 샌드위치 구조를 이용한 구조의 최적설계를 수행한다. 마이크로머신 각 부분의 형상설계, 단면 파라메터의 최적화, 복합재료 적층각도의 결정, 적층두께 및 리브구조의 효율적 설계를 핵심적으로 수행하며, 설계 시 구조의 감쇠특성 향상을 위한 조인트 최적설계를 포함한다.

B) 생체역학: 골절된 인골의 효율적인 치료와 재생을 위한 섬유강화복합재료 고정판의 최적설계를 수행한다. 과도한 강성에 기인한 골절부 골다공증 및 골괴사 유발과 같은 금속 고정판의 치명적인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인골 물성, 기하학적 형상 등을 고려한 최적의 복합재료 및 적층순서를 결정하고, 실제 적용 시 골절부의 변형률 분포와 각 계면에서의 기계적 거동을 다양한 유한요소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예측한다. 인체조직의 재생과 손상된 생체조직의 효율적인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해 생체조직의 기계적 물질특성을 실험적으로 규명한다. 골절부의 가골 (Callus) 형성과정 그것에 기인한 기계적 거동의 변화 및 생체역학적 연구를 심도있게 수행한다. 고정판의 생체적합도를 다양한 의학적 실험기법을 통해 규명한다

장승환
에너지 및 복사특성 연구실

본 연구실에서는 연소시스템에 대한 유동 및 열전달 특성과 복사에너지전달 및 적외선 특성을 연구하고 있다. 세부 연구분야를 살펴보면 비회색 가스복사, 비등방 산란, 적외선 특성 연구와 연소기 및 연소로의 열전달 특성연구(CFD & Thermal modeling) 및 연소로내의 가스-입자 또는 증발관내의 물-증기 이상유동/열전달 모델링, 에너지 시스템의 시뮬레이션 연구가 있다. 현재 진행중인 수행과제는 KAIST 연소기술 연구센터의 세부과제로 산화제 성분에 따른 연소 및 복사열전달의 상관관계 특성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국방과학연구소 주관 KAIST 영상특화센터 세부과제로 모델링 및 실측에 의한 표면온도 해석기법에 대한 S/W를 개발 중에 있다. 또한 건설교통부 R&D 지원으로 지하공간 환경조성 및 방재기술연구사업단 관련 연구과제로 도시철도의 환기 및 화재 안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도시철도 지하역사의 화재안전 설계 기술과 설비 등을 분석하고 지하역사의 공기유동 및 화재 시뮬레이션(FDS & Fluent)을 수행하여 화재 발생시 연기 유동 현상에 대한 파라미터의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김태국
열전달연구실

본 연구실에서는 기본적인 열전달 현상 및 유체 유동에 대해 연구하고 이 지식을 바탕으로 여러가지 응용기 내에서의 열전달 현상에 대해 모델링하고 수치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여왔다. 특히 환경 공학과 관련된 열전달 현상 및 유동 해석에 관심을 갖고 이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동안 수행해온 대표적인 연구 결과는 터빈 블레이드의 냉각 성능 예측을 위한 수치해석적 연구, 자동차 엔진 냉각 계통 해석 기술 개발, 냉각탑 내의 열 및 물질전달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원적외선 리플로우 장치 설계를 위한 수치해석적 연구,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 해석 연구, 빙축열 시스템의 얼음 생성 및 해빙속도 예측 프로그램 개발,물분무를 이용한 객차내의 화재 제어시스템의 개발, 전자 장비 냉각에 대한 연구등이며 최근에는 마이크로 열시스템 연구센터의 지원 (2002-2010) 을 받아 분자 동역학 계산(Molecular Dynamics Simulation)을 수행하고 있다. 졸업생들의 진로를 보면 현재 국내 연구소 및 대기업에서 근무하고 있고 일부 학생들은 미국 및 일본에서 박사과정에 수학중이다.

최영기
응용고체설계연구실

소재가 어떤 힘/온도변화 를 받을 때 소재내부에서는 필연적으로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이 변화를 미시적 (microscopic) 관점에서는 원자 또는 분자의 상호 결합력의 변화에 대한 연구한다. 거시적(macroscopic) 관점에서는 눈 (naked-eye)에 보이는 현상에 대해서 연속체역학(continuum mechanics) 을 사용하여 파악한다. 본 연구실에서는 미시와 거시를 연결(Linkage) 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즉 소재내부의 원자 또는 분자의 거동변화가 어떻게 소재의 거시적 거동으로 연결되는지에 대한 본질을 파악하고 컴퓨터를 사용하여 이러한 변화를 모사(simulation) 하는 능력확보에 중점을 둔다. 응용분야는 박막(thin film)에 온도변화에 의해 발생되는 잔류응력 (residual stress) 예측이 있다. 이는 미세전기공학의 신뢰성과 광전소자 (optoelectronic device)의 성능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초고속 변형상태에서 소재의 물성변화 및 크랙 진전 (crack advancement) 모사를 하여 군사용 재료개발에 활용된다.

이영석
응용동역학연구실

본 연구실에서는 넓은 영역의 동역학, 진동 및 응용역학을 다룬다. 현재 연구하고 있는 주제는 지능소재 및 에너지수확기와 같은 이들의 응용영역에 대한 모델링을 포함하고 있다. 이들 주제의 학문적인 구분은 진동형 에너지 수확기, 철도차량, 공작기계 및 다양한 센서 및 엑추에이터에 응용되는 해석기반의 비선형 동역학 분야에 속한다. 이 외에도 본 연구실에서는 자기유변유체, 압전구조체, 전기-화학-기계적 표면 처리, 윤활면의 미세 패터닝, 공작기계의 에너지 저감 등에 대한 연구도 함께 수행하고 있다

석종원
응용유체 연구실

The Applied Fluid Mechanics Laboratory (AFM Lab) is affilated with the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at Chung-Ang University. Harnessing basic & advanced fluid dynamics theories, we aim to develop various microfluidic systems applicable for both bio and energy. Regarding biological applications, we develop microfluidic biochips in which combination of mechanical, chemical, and topological stimuli is created to reveal cellular charateristics. Regarding energy applications, we aggressively perform research on microscale fuel cell to develop a high-efficient self-powered micro fuel cell chip system with osmosis-driven passive pump.

박중열
전산 유체연구실

본 연구실에서는 다양한 열 및 유동장에 대한 실험 및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물리적, 공학적 관점에서 화재 거동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다양한 공간에서 화염 및 연기 거동에 미치는 내부 시설 구조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과 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여 왔으며 현재 화이어 훨(fire whirl)과 같은 대규모 외기 화재에 대한 연구도 수행 중이다. 한편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널리 응용되고 있는 분무(spray)에 대한 연구도 수년간 계속되어 왔다. 분무 현상에 대한 물리적 이해를 바탕으로 수학적 모델을 제시하고 다양한 분무 조건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화재 억제를 위한 새로운 물분무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한 실험 및 수치 해석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실에서는 혈류 유동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여러 갈래로 나뉘거나 국부적으로 확대 및 축소되어 있는 모형 혈관을 지나는 비뉴턴 유체에 대해서 PIV를 이용한 측정과 수치해석을 함께 수행하고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혈관 질환의 원인과 치료 방법의 개발을 위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유홍선
지능설계 및 혁신제조 연구실

Research Interests of Smart Design & Innovative Manufacturing (SDIM) Laboratory include: 1. Smart Surface Texturing for Mechanical Components, 2. Innovative Process Design for Sustainable Manufacturing, 3. Development of Methodology for Enhancing Reliability of Structural Components, 4. Smart Product Design for Sustainability, 5. Ultra Precision Engineering.

최영식
지능 메카트로닉스 및 로봇 연구실

Intelligent Control Systems & Optimization Laboratory was established in 2008 with the ultimate goal of creating intelligence and autonomy in systems. Intelligent Control Systems & Optimization Researches are ubiquitous and are playing an increasing role in assisting researchers and scientists. Our in depth know-how extends to Complex Control Systems, Intelligent Optimization and Control, Swarm Intelligence, Coordination and Control of Multiple Robots, Systems Biology, Analysis and Control of Genetic Networks, System Design Engineering, etc. Graduate students, undergraduate students, and other engineers carry out research projects in the lab in active collaboration with personnel from other academic institutions, government and industrial laboratories.

김태형
난류 및 의용유체역학 연구실

본 연구실에서는 열-유체유동에 관한 기초 및 응용분야 연구를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을 적용하여 수행한다. 기초 연구에서는 Direct Numerical Simulations (DNS)와 Large Eddy Simulations (LES) 등의 수치적인 기법 및 Instability Wave Theory 등의 이론적인 방법, 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등의 통계적 방법들을 이용하여 Compressible Turbulence 의 물리현상 및 여기에서 발생하는 유동 소음을 연구한다. 이는 난류모델 개발 및 유동소음의 근본적인 이해에 도움을 주고 궁극적으로 응용분야에 학문적 토대를 마련해준다. 응용분야에서는 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Solver (RANS) 또는 모델 방정식들을 적용하여, 항공/자동차/중공업/전력발전 등의 산업에서 발생하는 고온/고압/고속 유동, 심뇌혈관질환 관련 혈류역학, 유동에서 발생하는 소음, 미세먼지 거동 등을 연구한다.

유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