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학년도 신입생 학습능력평가 계획
1. 목적 및 취지
가. CAU2018+발전과제 교양교육내실화 및 2011학년도 교양역량강화사업의 핵심교양 과정 개선사업에 일환으로 신입생 학습능력평가 실시
나. 효과적인 교양교육을 위해 신입생들의 학습능력 및 선호도조사
다. 영어 말하기능력 평가를 통해 수준별 분반 배정
라. 글쓰기, 논리와 사고, 독서와 토론 및 한자 등의 학습능력을 파악하여 교과과정 편 성에 활용할 계획
2. 평가대상 : 2011학년도 신입생 전체 약 5,000명
3. 평가기간 : 2011.2.15(화) ~ 2.21(월) 5일간
※ 추가합격자 및 미응시자 : 2011.2.24(목) 예정
4. 평가 및 설문조사 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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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영 어 |
글쓰기 |
논리와사고 |
독서와토론 |
한 자 |
합 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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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능력 평가 |
5문항 |
20문항 |
10문항 |
|
10문항 |
4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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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
20문항 |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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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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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문항 |
5. 과목별 평가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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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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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 어 |
Speaking Test를 통해 말하기 능력 평가(IBT 방식) → 4단계(A1, A2, B1, B2) 수준으로 구분 → 수준별 분반으로 교육의 질 항상 기여 영어 과목에 대한 설문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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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
글쓰기 기초인 정서법 숙지 수준 파악 올바른 문장과 문단에 대한 이해 글쓰기 과목에 대한 설문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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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와 사고 |
논리추론능력(분석, 평가,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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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자 |
기초한자 해독능력 평가 (한자 1,800자 수준 ⇒ 한자 능력시험 3급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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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와 토론 |
고전(명저) 독서 수준 파악 독서와 토론 과목에 대한 설문조사 |
6. 평가 시간 및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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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과 목 |
평가방법 |
시간 |
건물명 |
호실명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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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글쓰기, 논리와사고, 한자 능력 평가 |
객관식 |
60분 |
법학관 |
5층 강의실 3개소 (503, 504, 505호) |
대기실 : 1개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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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설문조사 |
객관식 |
20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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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영어 말하기능력 평가 |
IBT 방식 |
30분 |
지하1층 정보화센터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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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화센터 1,2 : 1일 최대 900명 시험가능(50명 × 2개 강의실 × 9회 = 900명)
※ 추가합격자 및 미응시자는 2011년 2월 24일(목) 예정
※ 미응시자 처리
→ 임시적으로 기본 분반에 배정되며 3월 첫째 주에 해당 분반 교,강사들이 학생들을
테스트하여 수강정정 시킴.
※ 상기 일정은 모집정원을 기준으로 작성
※ 상기 일정은 신입생 등록여부에 따라 일부 조정될 수 있음
8. 평가 및 설문조사 결과의 활용
가. 수준별 학급편성과 교과개발
→ 영어말하기능력 평가는 공통교양 영어과목인 <English1> 과목의 수준별 수업 및
교과과정 편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CEFR B1(일상적인 생활회화) 이상 수준일 경우 수강면제
→ CEFR A1 이하 수준일 경우 <ESSENTIAL ENGLISH> 과목을 수강토록 함
나. 설문조사는 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을 평가해서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교과과정 개발 및 수업진행 계획
다. 학생 역량평가시 기초자료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