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부소개
고체의 변형, 유체의 이동, 열의 전달과정,
물체의 움직임 제어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
기계공학은 힘과 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고체의 변형, 유체의 이동, 열의 전달과정,
물체의 움직임 제어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
기계공학은 일반적으로 금속성 장치, 부품의 설계 및 제작에 관해 연구하는 분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오해는 19세기 말 일본에서 서구문물을 받아들일 때 MECHANICAL ENGINEERING을 기계공학으로 번역했기 때문입니다.
MECHANICAL은 역학힘에 대한 학문을 의미하는 MECHANICS의 형용사입니다. 기계공학은 힘과 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고체(SOLID)의 변형, 유체(FLUID)의 이동, 열(HEAT)의 전달과정, 물체의 움직임 제어(CONTROL)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MECHANICAL은 기계를 의미하는 MACHINE과 이 것의 형용사인 MACHINERY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산업에 적용되는 공학중에서 기계공학은 가장 중추적인 학문이며 응용분야가 가장 광범위한 학문입니다.
기계공학은 중공업 분야뿐 만 아니라 반도체 제조장비, 극미세 가공공정, 생산가정용 로봇, 자동제어시스템, 첨단 에너지 변환장치에 응용되고 있으며,
나아가 HDD와 DVD플레이어 등 컴퓨터 관련제품, 항공기와 유도미사일 같은 첨단무기분야에도 응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이 최근에는 기계공학은 지식정보기술(IT), 바이오기술(BT), 나노기술(NT), 우주기술(ST), 환경기술(ET)와 연계되어서
확대발전하고 있고 응용분야 범위도 계속 넓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가 집중 육성중인 10대 차세대 선장산업에서도 기계공학의 역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소개(입학/장학 안내)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는 700여명의 학부생, 100여명의 대학원생, 22명의 전임교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수진은 산학연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하고 연구능력이 우수한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계공학부내 연구실 뿐 아니라
타 학부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폭넓은 연구경험을 직접 체득하고 공유하는 연구 풍토가 잘 확립되어 있습니다.
교육과정 소개
(1) 전인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지향
국내외 우수 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한 우수한 신진교수와 교육 및 연구경험이 풍부한 중진 교수 및 실무 경험이 풍부한 겸임교수를 충분히 확보하여 상호 협동아래 전인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지향한다.
(2)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 추진
다양한 기계공학 제반 학문 분야를 이론중심의 연구지향 과목단위와 실용화중심의 과목단위로 재편성하여 대학원 진학 희망학생과 취업 희망학생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3) 유기적인 공동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관련 산업체와의 긴밀한 협동 연구 및 교육을 통해 산업체가 원하는 전문인 양성에 상호 보완적 노력을 기울이며, 특히 실용성이 강조되는 공학교육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해당분야의 선도적 기술을 확보한 기업과의 유기적인 공동 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고급 공학인력의 수급을 원활히 한다.
(4) 연구인력양성
21세기의 핵심 기술로 지정된 NT/BT/ET/등 신 공학분야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첨단 분야의 대학원 과목 개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학석사 연계과정의 활성화와 적극적인 지원을 통한 우수 학생 확보 등 연구 중심 대학원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기 위한 각종 교육 및 연구 지원프로그램을 통한 우수 연구인력의 양성에 주력한다.
장학금 제도
대학원 과정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장학금혜택이 학생들에게 부여되고 있습니다.
1) 학술진흥재단 장학금 : 학술진흥재단에서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지급
2) 대학원 동문장학금 : 대학원 동문회에서 연구실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지급
3) 성적 우수장학금 : 학교본부에서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지급
4) 교육조교 장학금 : 학부과목의 조교를 하는 학생에게 지급
5) 연구조교 장학금 : 교수가 수주한 연구과제의 인건비를 학생에게 지급
졸업 후 진로
2000년 이후 고도 산업사회로 진입하게 됨에 따라 사회에서도 학사보다는 석사이상을 많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기계공학은 모든 공학의 토대가 되는 학문이기에 졸업생들에게 많은 길이 열려있습니다. 기계뿐만 아니라 조선, 항공, 전자, 컴퓨터 산업체에서 기술개발 및 응용기술개발 분야에 참여하기도 하고, 국가연구소에서 기초연구분야 또는 응용연구분야의 연구원으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또한, 교수로 진출하여 후진양성 및 선도연구에 참여할 수 있고 자체적인 기업체 설립 및 운영하는 길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