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중앙대학교 교육목표
교육이념
의와 참
중앙대학교는 의와 참의 정신을 대학의 교육이념으로 한다. 의와 참의 정신은 중앙대학교 교육목적과 목표의 원천으로서 진리를 탐구하고 실천적 참여봉사를 통해 사회정의를 구현하고 나아가 국가와 인류공영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목적
중앙대학교는 의와 참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기르고, 민족과 인류공영에 기여할 수 있는 열린 세계관을 지닌 인재의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교육목적을 실현하고, 세계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사회에 공헌하고 변화를 선도하는 미래융합인재 i-Creator를 육성하기 위해 세계시민적 중앙人, 변화주도적 중앙人, 미래지향적 중앙人, 문화포용적 중앙人으로 인재상을 구체화하였다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교육목표
“의와 참”의 창학이념을 바탕으로 지역, 국가, 인류의 번영과 정보화 사회를 주도할 지도력과 책임감을 겸비한 글로벌
공학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세계시민적
중앙人
글로벌 시민의식을 기반으로 책임감과 리더십을 갖춘 공학인 양성
첫째, 세계 시민으로서의 책임감을 갖추고 인류의 공동 번영에 기여하기 위한 공학기술 지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변화주도적
중앙人
융합적 통찰을 통해 사회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창의적 공학인 양성
둘째, 창의적 사고를 통해 변화하는 사회를 선도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미래지향적
중앙人
미래의 신기술을 발굴하고 끊임없이 학습하는 공학인 양성
셋째, 혁신적 사고와 첨단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공학 지식을 습득하고, 창의, 융합, 도전, 협력 역량을 갖춘 미래형 인재를 양성한다,
문화포용적
중앙人
성, 인종, 세대 등 다양성에 대한 포용력이 높고 공감적인 공학인 양성
넷째, 습득한 공학기술을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에 기여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인문·예술적 소양과 융합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육목표
첫째, 기계공학산업 전반의 핵심 지식에 대한 실용적 기술과 관련된교육을 통해 글로벌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시계시민적실무형 전문가 양성
둘째, 기계시스템을 창조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 기계산업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변화주도적인재 양성
셋째, 사회적 책임 인식 및 평생 자기계발을 통한 실천적 봉사 정신으로국제 사회에 헌신하는 문화포용적공학인 양성

중앙대학교·공과대학 교육목표와 기계공학프로그램 교육목표의 상관표
교육목표 | 공과대학 교육목표 | |||
---|---|---|---|---|
전인화 된 공학인 | 전문화/실용화 된 공학인 | 국제화 된 공학인 | ||
기계공학 프로그램 교육 | I | ◐ | ● | ◐ |
II | ◐ | ◐ | ● | |
III | ● | ○ | ◐ |
● 연관성 강함 ◐ 연관성 보통 ○ 연관성 약함

중앙대학교 기계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목적 및 학습성과
교육목적
산업계에 필요한 전문기술인 및 전문공학자를 양성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기계공학 분야의 기본적인 학문 뿐 아니라 첨단 설계 컴퓨터응용설계, 재료가공 및 생산기술을 포함하는 응용분야의 학문을 교육한다. 단편적이고 사전적인 지식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인 능력과 독립적 사고를 키우고 지도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에 목적을 둔다.
교육목표
1) 기계 시스템을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 배양2) 팀워크 및 리더십을 갖춘 국제적 수준의 공학인 양성
3) 사회적 책임 인식 및 평생 자기계발을 통해 사회에 봉사하는 공학인 양성
학습성과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3) 공학문제들을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상관표
교육목표/ 학습성과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이론응용 | 자료분석 | 문제해결 | 공학실무 | 설계능력 | 팀워크 | 의사전달 | 이해능력 | 책임인식 | 평생교육 | |
I 창의적 설계 능력 배양 | ● | ● | ● | ◐ | ● | ◐ | ○ | ○ | ○ | ○ |
II 팀워크, 리더십 함양 | ◐ | ◐ | ◐ | ◐ | ◐ | ● | ● | ○ | ◐ | ○ |
III 사회에 봉사 정신 함양 | ○ | ○ | ○ | ◐ | ○ | ○ | ◐ | ● | ● | ◐ |
● 연관성 강함 ◐ 연관성 보통 ○ 연관성 약함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
중앙대학교의 교육이념인 학문연구, 인재양성, 사회봉사에 따라 본 학부에서는 창학이념과 교훈을 기초로 하여 전인교육을 완성시키고, 전공과목을 심도있게 이수시킴으로써 국가와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인력 양성함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각 학문 영역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강조하고, 정부가 적극 추진 중인 차세대 성장동력 기술관련학문(NT/MEMS/ST)을 교육하고 해당 분야 고급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해당 분야 전공의 전임교원을 대폭 확충하였고 그에 따른 교과목을 개설하는 등 급변하는 기술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교육이념
중앙대학교는 창학 이념 의와 참의 정신을 교육이념으로 삼는다. 즉 중앙인은 학문 탐구를 통해 진리를 추구하고, 올바른 인간정신을 바탕으로 봉사와 참여를 실천하여 사회정의를 구현하여야 한다.
교육목적
중앙대학교는 의와 참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기르고, 민족과 인류공영에 기여할 수 있는 열린 세계관을 지닌 인재의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1) 창의적 사고와 과학적 연구방법에 기초한 학문 연구능력을 기른다.2) 학문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과 학제적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안한다.
3)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여 실용적 지식을 창출한다.
4) 세계속의 한국문화 창조를 위한 개방적 안목을 기른다.
5) 공동체 의식과 도덕적 판단능력에 기초한 실천적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기른다.